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매트리스 버리는법 매트리스 버릴때 어떻게 하면 될까, 침대 스프링 매트리스 토퍼 라텍스 올바르게 버리기

OOO 버리는법

by 프리텐드 2024. 2. 20. 21:36

본문

매트리스를 버릴 때 올바른 방법을 알고 있으면 환경 보호는 물론, 불필요한 과태료 부과를 피할 수 있습니다.

 

침대 매트리스는 사용한 이후 처리가 곤란한 대표적인 대형 생활 폐기물 중 하나입니다.

 

일반 스프링 매트리스, 메모리폼, 토퍼, 라텍스 등 다양한 종류가 있지만 매트리스 버릴때 처리방법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매트리스의 종류별 버리는 방법과 대형 폐기물을 버릴 때 주의해야 할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매트리스 종류별 버리는 방법 >

  • 스프링, 메모리폼, 라텍스 매트리스, 돌침대

이 세 가지 유형의 매트리스는 재활용이 불가능하기에 모두, 대형 생활 폐기물로 분류되어 신고 후 배출해야 합니다.

 

매트리스 커버나 토퍼는 매트리스에서 분리하여 별도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매트리스의 상태가 비교적 양호하고 사용 기간이 10년 미만일 경우, 한국그린센터 같은 기관을 통해 무료 수거를 신청할 수 있는 옵션이 있습니다. (현재는 서울과 경기도 일부 지역에서만 가능)

 

한국그린센터 무료수거 더 알아보기

 

 

  • 중고 판매

커버나 토퍼는 당근 나눔을 하면 잘팔립니다!

 

 

 

< 대형폐기물 버릴 때 주의사항 >

  • 신고 및 수수료 납부: 대형 생활 폐기물의 신고 및 수거는 유료로, 매트리스의 크기에 따라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비용은 대략 2,000원에서 10,000원 사이입니다. (저는 6천원 냈어요)

 

 

 

  • 매트리스를 버릴 때는 커버나 토퍼를 제거하고, 본체만 대형 폐기물로 신고 배출해야 합니다.

  • 수거 절차: 지자체의 웹사이트를 통하거나 직접 방문하여 대형 폐기물 스티커를 인쇄하거나 발급받아야 합니다.
    스티커를 매트리스에 부착하고 지정된 장소에 배출하면, 수거 업체에서 1~2일 내에 수거해 갑니다.
    직접 방문이 번거로운 경우 온라인으로 발급받거나 전화로 신청하는 방법도 있다고 합니다! (아래 포스팅 링크 참조)
  • 무단 투기 금지: 스티커 없이 매트리스를 길거리, 야산, 공공 쓰레기 수거 장소 등에 무단으로 배출하면 수거되지 않을 뿐만 아니라, 폐기물관리법에 따라 최대 100만원의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으니 매트리스 버리는법 참고하셔서 버릴때 제대로 버리시길!

 

 

 

매트리스를 올바르게 처리하는 것은 환경 보호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불필요한 법적 문제를 예방하는 방법입니다.

 

대형폐기물 버릴때 스티커 발급도 방법이지만 '빼기' 어플로 간편하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여기 지난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대형폐기물 인터넷 신고 대신 어플로 편하게 신청, 스티커 발급 필요X 프린트 안해도 돼서 편해

대형 폐기물을 처리할 일이 생겼을 때, 그 번거로움에 누구나 한숨을 쉬어봤을 것입니다. 주민센터 방문에서 스티커 발급받거나 온라인 신청해서 프린트해서 붙이기 등등 번거로운 점이 많았는

pretend.co.kr

 

 

대형 생활 폐기물 처리 시스템을 이용하여 책임감 있는 소비자가 되어 보세요.

관련글 더보기